가장 힙한 도넛! 하면 바로 떠오르는 브랜드가 바로 '노티드' 도넛이죠. 이 노티드 도넛은 명확히 말하면 도넛보다는 캐릭터와 분위기 그리고 감성을 판매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디즈니와 같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게 목표라고 합니다.
여기서 또한번 콘텐츠를 넘어 노티드 월드까지 만들고 싶다는 한국산 미국 도넛 노티드.
이 노티드는 몇년전부터 한국의 F&B업계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회사, 바로 GFFG(Good food for good)의 산하 브랜드입니다.
이 회사는 다운타우너, 호죽반, 니틀넥, 클랩 피자, 웍셔너리 등의 연이은 성공을 거두는 식음료 사업을 하며 성장하는 회사로 회사 전체를 보아도 대한민국에서 가장 힙한 회사이죠.
그중 노티드는 2017년 도산공원에서 이준범 대표에 의해 첫 오픈을 하였고, 첫 시작은 케이크를 파는 카페였습니다.
케이크는 꽤 인기가 있었고, 도산공원 이라는 입지조건에 비해 가성비도 좋은 매장을 보유했지만 회전율이 좋지 못해 폐업까지 고민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케이크는 어느 정도 인정을 받고 있는 추세였기에 멈출 수는 없었죠, 그러다가 생각한 방법이 회전율을 위해 도넛을 판매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도넛이라는 하나의 키워드가 노티드를 송두리채 바꾸는 마법을 부리게 됩니다.
그들은 도넛이라는 아이템의 추가와 함께 기존의 골드와 딥 그린으로 고급스러움을 추구했던 매장 분위기를 도넛에 맞게 밝고 화사한 분위기로 바꾸게 됩니다.
디자이너인 아내의 도움으로 주재료인 과일, 설탕 등에서 영감을 받아 자연스럽게 동화 같은 파스텔톤 인테리어와 스마일 디자인 등이 탄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도넛을 추가하고 분위기를 바꾸어 성장세를 올리고 있던 와중
2019년, 아내가 이슬로 작가와 협업을 진행하면 어떻냐는 제안에 의해서 우리들의 팬심을 사로잡는 그 캐릭터 '슈가 베어'가 탄생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노티드는 안그래도 상승하는 성장세를 더욱 가파르게 세워버립니다.
그로부터 1년 후 전국에 5개의 매장을 오픈하게 되었고, 전국의 가장 힙한 상권을 접수하게 됩니다.
또한, 피치스, 신한카드 부터 몽쉘, 교통카드까지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협업으로 슈가 베어를 계속해서 인식시키고 있고 제품 판매의 단계를 넘어 캐릭터와 감성을 판매하게 됩니다.
그들의 전략에는 유행에 민감한 입지선정과 인스타그래머블함에 있습니다.
청담동의 도산공원 라인에서 시작함으로써 그 일대를 지금은 GFFG가 점점 자리를 꿰차고 있는데요, 가장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디한 곳으로 그들이 펼치는 신선한 전략과도 상당히 잘 맞아떨어지는 곳이었습니다.
또 인스타그래머블함에 있어서 그들은 음식과 매장 그리고 직원들의 유니폼 등 비주얼에 아주 크게 신경 써서 제작을 하는데 사람들이 직접 사진을 찍고 바이럴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것입니다.
또한 희소성 있는 곳, 자랑하고 싶은 곳으로써 매장의 확장도 소극적으로만 진행하여 미친듯한 상승세에도 매장은 전국에 15개 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에는 지금과 같게 분위기를 판매할 것이라고 합니다. 판매를 넘어 팬덤을 형성하고자 수익이 크게 나지 않지만 팬들과 소통을 위해 굿즈를 제작하여 유행이 아닌 견고한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그리고 슈가베어의 인기에 힘입어 이를 콘텐츠로써 우리의 곁에 찾아올 것이라고 합니다.
노티드의 캐릭터를 활용한 세계관을 만들어 유튜브에 공개할 것으로, 노티드가 가지고 있는 8개의 캐릭터가 노티드 베이커리 월드에서 베이킹을 하고 우정을 쌓으며 좌충우돌하는 이야기를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디즈니 같은 세계관을 만드는 것이 의도이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도에 큰 부지를 얻어 실존하는 노티드 월드도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 NFT도 출시를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소유한 사람들에게는 웨이팅을 면제하는 등 혜택을 주려고 한다며 예고했습니다.
꾸준한 성장세에 하나의 도넛, 케이크 가게에서 멈추지 않고 현시대에 맞게 새로운 시도로 점점 우리에게 다가오는 GFFG와 노티드.
지금까지 만들어진 브랜딩만 하더라도 달달한 맛과 컬러 그리고 밝은 표정까지 완벽하게 들어맞는 이 당 덩어리 브랜드, 과연 디즈니처럼 하나의 세계관을 만들고 거대기업으로써 전 세계를 누비게 될 수 있을지 너무나도 기대되는 브랜드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유튜브를 넘어 영화관에서도 슈가베어를 볼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피치스 캐릭터와 함께 등장하는 노티드 영상도 스토리 중에 들어가면 또 재미있을 것 같네요 ㅎㅎ..)
'라이프스타일 - 푸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뉴하나로 살인사건을 불러온 브랜드 <Popeyes 파파이스> (1) | 2022.12.13 |
---|---|
미 경찰관의 상징 '한손에 커피 한손에 도넛'을 만든<DUNKIN 던킨> (1) | 2022.12.09 |
에티오피아에서 온 한국커피의 자존심 <EDIYA COFFEE 이디야커피> (0) | 2022.12.02 |
커피 하면 떠오르는 그 브랜드 왜 전세계적으로 열광하게 되었을까? <Starbucks스타벅스>_2 (0) | 2022.11.16 |
커피 하면 떠오르는 그 브랜드 왜 전세계적으로 열광하게 되었을까? <Starbucks 스타벅스>_1 (0) | 2022.11.15 |
댓글